[React] 리덕스 - 개념

2021. 6. 9. 15:50Front-end/Re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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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덕스란? 

리덕스 : 리덕스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리액트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

  • 리덕스를 사용하면 컴포넌트의 상태 업데이트 관련 로직을 다른 파일로 분리시켜서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
  • 컴포넌트끼리 똑같은 상태를 공유해야할 때도 여러 컴포넌트를 거치지 않고 손쉽게 상태 값을 전달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음
  • 전역 상태를 관리하는데 굉장히 효과적

지금은 Context API를 통해서도 똑같은 작업을 할 수 있음 → 하지만 예전에는 Context API가 사용방식이 불편했으므로 주로 리덕스를 사용해서 전역 상태 관리를 해왔음

단순히 전역 상태 관리만 한다면 Context API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만 리덕스를 사용하면 상태를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규모가 클 경우에는 리덕스를 사용하는 편이 좋다.

→ 유지보수성도 높여주고 작업 효율도 극대화해주기 때문

리덕스에서 사용되는 개념

액션

상태에 어떤 변화가 필요하면 액션 이라는 것이 발생한다.

액션은 하나의 객체로 표현되며, 액션 객체는 type 필드를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값을 액션의 이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 외의 값들은 상태 업데이트를 할 때 참고해야할 값이며 마음대로 넣을 수 있다.

{ type: 'ADD_USER', data: { id: 1, name: '홍길동', age: 25, } }

액션 생성 함수

액션 생성 함수는 액션 객체를 만들어 주는 함수이다.

const changeInput = (text) => ({ type: 'CHANGE_INPUT', text });

어떤 변화를 일으켜야 할 때마다 액션 객체를 만들어야 하는데 매번 액션 객체를 직접 작성하기 번거로울 수 있고, 만드는 과정에서 실수로 정보를 놓칠 수도 있다.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 이를 함수로 만들어서 관리한다.

리듀서

리듀서는 변화를 일으키는 함수이다.

액션을 만들어서 발생시키면 리듀서가 현재 상태와 전달받은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받아온다.

그리고 두 값을 참고하여 새로운 상태를 만들어서 반환해 준다.

const initialState = {
  counter: 1,
};

const reducer = (state = initialState, action) => {
  switch (action.type) {
    case INCREMENT:
      return {
        counter: state.counter + 1,
      };
    case DECREMENT:
      return {
        counter: state.count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스토어

프로젝트에 리덕스를 적용하기 위해 스토어를 만든다.

한 개의 프로젝트는 단 하나의 스토어만 가질 수 있다.

스토어 안에는 현재 어플리케이션 상태와 리듀서가 들어가 있으며 그 외에도 몇가지 중요한 내장 함수를 지닌다.

디스패치

디스패치(dispatch)는 스토어의 내장 함수중 하나이다.

디스패치는 '액션을 발생시키는 것' 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이 함수는 dispatch(action)과 같은 형태로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넣어서 호출한다.

이 함수가 호출되면 스토어는 리듀서 함수를 실행시켜서 새로운 상태를 만들어 준다.

구독

구독(subscribe)도 스토어의 내장 함수 중 하나이다.

subscribe 함수 안에 리스너 함수를 파라미터로 넣어서 호추해주면 이 리스너 함수가 액션이 디스패치되어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된다.

  • 컴포넌트에서 리덕스 상태를 조회하는 과정에서 react-redux라는 라이브러리가 subscribe 함수의 작업을 대신해주므로 직접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const listener = () => {
  console.log("상태가 업데이트 됨");
};
const unsubscribe = store.subscribe(listener);
unsubscribe(); // 추후 구독을 비활성화 할 때 함수를 호출

 

리덕스의 규칙

1. 단일 스토어

하나의 어플리케이션 안에는 하나의 스토어가 들어있다.

여러 개의 스토어를 사용하는 것이 완전히 불가능하지는 않으나 복잡해질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는다.

2. 읽기 전용 상태

리덕스 상태는 읽기 전용이다.

기존에 리액트에서 setState를 사용하여 state를 업데이트할 때도 객체나 배열을 업데이트 하는 과정에서 불변성을 지켜주기 위해 spread 연산자를 사용하거나 immer와 같은 불변성 관리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다.

리덕스도 마찬가지로 상태를 업데이트할 때 기존의 객체는 건드리지 않고 새로운 객체를 생성해주어야 한다.

  • shallow equality (얕은 비교) : 리덕스에서 불변성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데이터가 변경되는 것을 감지하기 위해 얕은 비교 검사를 하기 때문이다. 객체의 변화를 감지할 때 객체의 깊숙한 안쪽까지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겉핥기 식으로 비교하여 좋은 성능을 유지하기 때문 (그래서 새로운 객체를 만들어서 spread 연산자를 통해 값을 복사하는 것이다.)

3. 리듀서는 순수한 함수

변화를 일으키는 리듀서 함수는 순수한 함수여야 한다.

  • 리듀서 함수는 이전 상태와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받는다.
  • 파라미터 외의 값에는 의존하면 안 된다.
  • 이전 상태는 절대로 건드리지 않고, 변화를 준 새로운 상태 객체를 만들어서 반환한다.
  • 똑같은 파라미터로 호출된 리듀서 함수는 언제나 똑같은 결과 값을 반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리듀서 함수 내부에서 랜덤 값을 만들거나 Date 함수를 사용하여 현재 시간을 가져오거나 네트워크 요청을 한다면 파라미터가 같아도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작업은 리듀서 함수 바깥에서 처리해주어야 한다.

→ 액션을 만드는 과정에서 처리해도 되고, 리덕스 미들웨어에서 처리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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