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구조] 딕셔너리(맵)

2021. 3. 8. 11:23Front-end/자료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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딕셔너리(맵)

  • 딕셔너리(맵) : 데이터를 [키,값] 쌍으로 담아두는 자료구조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
  • 키: 원소를 찾기 위한 식별자
  • 집합의 Set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ES6에는 Map 클래스가 내장되어 있음

 

Map 객체와 객체의 차이

  • Map 객체는 객체와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음

구분

객체

Map 객체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문자열 또는 심벌 값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이터러블

X

O

요소 개수 확인

object.keys(obj).length

map.size

 

1. Map 객체의 생성 - new Map() / new Map([[키1,값1], [키2,값2]])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Map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 객체가 생성된다.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이 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const map1 = new Map([['key1','value1'],['key2','value2']]);

console.log(map1);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const map2 = new Map([1,2]);

console.log(map2); // TypeError : Iterator value 1 is not an entry object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따라서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다.

 

const map3 = new Map([['key1','value1'],['key1','value2']]);

console.log(map3); // Map(1){"key1" => "value2"}

 

2. 요소 개수 확인 - size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const {size} = new Map([['key1','value1'],['key2','value2']]);

console.log(size); // 2

 

3. 요소 추가 - set(키, 값)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set 메소드를 사용한다.

 

const map4 = new Map();

console.log(map4); // Map(0) {}

map4.set('key1','value1');

console.log(map4); // Map(1) {"key1" => "value1"}

 

set 메소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하나. 따라서 set 메소드를 호출한 후에 set 메소드를 연속적으로 호출 할 수 있다.(method chaining) --> 이거 집합(Set)의 add 메소드도 이렇게 메소드 체이닝 할 수 있음

 

const map5 = new Map();

map5.set('key1','value1').set('key2','value2');

console.log(map5);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이 때 에러가 발생하지는 않는다.

 

const map6 = new Map();

map6.set('key1','value1').set('key1','value2');

console.log(map6); // Map(1) {"key1" => "value2"}

 

일치 비교 연산자(===)를 사용하면 NaN과 NaN을 다르다고 평가한다.

하지만 Map 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0과 -0은 일치 비교 연산자 ===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집합(Set)이랑 이 부분 똑같음)

 

const map7 = new Map();

//NaN과 NaN은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음

map7.set(NaN, 'value1').set(NaN,'value2');

console.log(map7); // Map(1) { NaN => 'value2'} 

//+0과 -0은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음

map7.set(+0, 'value3').set(-0, 'value4');

console.log(map7); // Map(2) { NaN => 'value2 , 0 => 'value4'}

 

객체는 문자열 또는 심벌 값만 키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다. 따라서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Map 객체와 일반 객체의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이다.

 

const map8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8.set(lee, 'developer').set(kim, 'designer');

console.log(map8); // Map(2) { {name:"lee"} => "developer", {name:"kim"} => "desinger"}

 

4. 요소 취득- get(키)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하려면 get 메소드를 사용한다.

get 메소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map9 = new Map();

const kang = { name: 'Kang' };

const park = { name: 'Park' };

map9.set(kang, 'developer').set(park, 'designer');

console.log(map9.get(kang)); // developer

console.log(map9.get(park)); // desinger

 

5.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has(키)

Map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has 메소드를 사용한다.

has 메소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baek = { name: 'Baek' };

const cho = { name: 'Cho' };

const map10 = new Map([[baek,'office worker'],[cho, 'tattooist']]);

console.log(map10.has(baek)); // true

console.log(map10.has(kang)); // false

6. 요소 삭제 - delete(키)

  •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면 delete 메소드를 사용한다.
  • delete 메소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사용한다.
  • 만약 존재하지 않는 키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 delete 메소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하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호출 할 수 없다.

 

const boknam = { name: 'boknam' };

const wooni = { name: 'wooni'};

const moongchi = { name: 'moongchi' };

const map11 = new Map( [ [boknam, 'Maltipoo'], [wooni,'Papillon'], [moongchi,'Maltese'] ] );

console.log(map11); // Map(3) {{…} => "Maltipoo", {…} => "Papillon", {…} => "Maltese"}

map11.delete(wooni);

console.log(map11); // Map(2) {{…} => "Maltipoo", {…} => "Maltese"}

 

7. 요소 일괄 삭제 - clear()

Map 객체의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clear 메소드를 사용한다.

clear 메소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boknam = { name: 'boknam' };

const wooni = { name: 'wooni'};

const moongchi = { name: 'moongchi' };

const map11 = new Map( [ [boknam, 'Maltipoo'], [wooni,'Papillon'], [moongchi,'Maltese'] ] );

console.log(map11); // Map(3) {{…} => "Maltipoo", {…} => "Papillon", {…} => "Maltese"}

map11.delete(wooni);

console.log(map11); // Map(2) {{…} => "Maltipoo", {…} => "Maltese"}

map11.clear();

console.log(map11); // Map(0) {}

 

8. 요소 순회(forEach)

Map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forEach 메소드를 사용한다.

Map의 forEach는 Array의 forEach와 유사하게 콜백 함수와 forEach 메소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를 인수로 전달한다.

이 때 콜백 함수는 다음과 같이 3개의 인수를 전달받는다. (element, key, map)

1) 첫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 값

2) 두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 키

3) 세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const boknam = { name: 'boknam' };

const wooni = { name: 'wooni'};

const moongchi = { name: 'moongchi' };

const map11 = new Map( [ [boknam, 'Maltipoo'], [wooni,'Papillon'], [moongchi,'Maltese'] ] );

map11.forEach((element, key, map) => {

    console.log(element, key, map);

});

// Maltipoo  {name: "boknam"}     Map(3) {{…} => "Maltipoo", {…} => "Papillon", {…} => "Maltese"}

// Papillon  {name: "wooni"}     Map(3) {{…} => "Maltipoo", {…} => "Papillon", {…} => "Maltese"}

// Maltese   {name: "moongchi"}   Map(3) {{…} => "Maltipoo", {…} => "Papillon", {…} => "Maltese"}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따라서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객체 비구조화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boknam = { name: 'boknam' };

const wooni = { name: 'wooni'};

const moongchi = { name: 'moongchi' };

const map11 = new Map( [ [boknam, 'Maltipoo'], [wooni,'Papillon'], [moongchi,'Maltese'] ] );

console.log([...map11]); // (3) [Array(2), Array(2), Array(2)]

const [key1, key2, key3] = map11;

console.log(key1); // (2) [{name:boknam} , 'Maltipoo']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소드를 제공한다.

Map 메소드

설명

Map.prototype.keys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Map.prototype.values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Map.prototype.entries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boknam = { name: 'boknam' };

const wooni = { name: 'wooni'};

const moongchi = { name: 'moongchi' };

const map11 = new Map( [ [boknam, 'Maltipoo'], [wooni,'Papillon'], [moongchi,'Maltese'] ] );



for(let key of map11.keys()){

    console.log(key); // {name: 'boknam'} {name:'wooni'} {name: 'moongchi'}

}



for(let value of map11.values()){

    console.log(value); // 'Maltipoo' 'Papillon' 'Maltese'

}



for(let entry of map11.entries()){

    console.log(entry); //[{name: 'boknam'},'Maltipoo'] [{name:'wooni'},'Papillon'] [{name: 'moongchi'},'Maltese']

}

 

Map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는 않지만 Map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이 부분도 set이랑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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